Language/Java

[Java]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-객체와 클래스의 개념 및 예제

Chung-A 2020. 8. 26. 11:45

[Java]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의 기초-객체와 클래스의 개념 및 예제

1. 객체란 무엇인가?

객체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.

우리 눈에 보이는 사람이나 물건 등 모든 것들이 객체가 될 수 있다.

 

객체의 예로 사람이나 핸드폰, 책상 등이 될 수 있는데 

이러한 객체들은 각각의 속성과 기능이 있다.

 

예를 들면 핸드폰은 그 안에 다양한 부품들이 있을 것이다.

이러한 부품들을 속성이라 한다.

그리고 핸드폰은 통화를 위해 사용한다고 할 때, 

핸드폰의 기능은 통화라고 할 수 있다.

 

마찬가지로 프로그램에서 말하는 객체도 이와 같은 개념이다.

예를 들면 사칙 연산을 해주는 계산기 프로그램이 있다고 할 때,

속성은 +,-,*,/ 가 될 것이고

기능은 연산기능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.


2. 클래스란 무엇인가?

객체가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에 해당했다면 

클래스는 그 객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틀이라고 보면 된다.

 

달리는 차를 예시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이 클래스라는 개념을 표현할 수 있다.

클래스의 개념

그랜저라는 객체는 속성으로 차의 색상과 바퀴가 있고 기능으로는 배기량이 있다고 해보자.

이러한 객체는 그 속성과 기능을 정해주면 여러개 찍어낼 수 있다.

 

위의 그림에서 보다시피 그랜저의 색깔을 검정, 바퀴는 일반으로, 배기량은 2000cc로 만들겠다고 지정하면

그 속성대로의 객체(그랜저)를 만들어낼 수 있다.

 


3. 클래스의 구성요소

위에서 클래스는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는데

속성은 프로그래밍에서 멤버변수 라고 하고

기능은 메서드라고 부른다.

 

예시로 한번 클래스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자.

아래는 한 가게(객체)의 구성이다.

 

public class Store {
    //멤버변수
    private String item;
    private int totalMoney;

    //메서드
    public String buy(int money){
        totalMoney+=money;
        return item;
    }
}

public이나 private같은 세세한 키워드들은 무시하고 큰 틀만 보면 된다.

먼저 Store라는 클래스를 선언해주고 그 안에 멤버변수와 메서드를 적는다.

 

이 Store라는 가게 클래스는

멤버 변수로 손님에게 팔 물건(item)과 가게의 돈(money)을 속성(멤버변수)로 가지고 있다.

그리고 손님이 왔을때 돈을 받고 물건을 주는 기능(메서드)를 가지고 있고

이를 표현하면 위의 예시처럼 될 것이다.

 

정리하면 멤버변수에 적는 내용들은 한 객체가 가진 정적인 특징을 적어주면 되고

메서드에 적는 내용들은 그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들 정도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.

 

 

 


Reference

이 포스팅은 아래의 강좌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습니다.


  •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강좌 (renew ver.) - 초보부터 개발자 취업까지!!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B%A4%EC%A0%84-%EC%9E%90%EB%B0%94_java-renew/dashboard

 

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강좌 (renew ver.) - 초보부터 개발자 취업까지!! - 인프런

기본적이고 충실한 기본 개념을 통해 여러가지 예제들을 실습도 제공됩니다. 학사 관리 프로그램, 어린이집 식대관리, 로봇장난감 등 여러가지 실제로 만들어보는 자바 코딩을 배울수 있습니다

www.inflearn.com